MPS-5
Products < PLAYBACK DESIGNS
Product Infomation  
Playback Design의 목표는 지향하는 것은 쉬울지 모르지만, 달성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테이프, 레코드 판 등의 아날로그 재생이, 디지털 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디지털과 비슷하거나 보다 우수한 아날로그의 요소들을 디지털의 장점을 간직한 채 재현하고자 했다.
Playback Design의 철학은 매우 간단하지만 정작 실현시키기에는 매우 복잡한 것이다. 최상의 음악적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신호의 생성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인 디지털 칩 컴포넌트 제품을 통해서 사운드 신호를 만들어내는 것은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다.
Playback Design은 초창기부터 폭넓은 분야에의 기술을 바탕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의 생성 과정을 전면적으로 새롭게 디자인하였다. “분리”라는 개념을 새롭게 정의한 것이다. 일반적인 칩 제품들은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데 충분치 못했다. 하지만 Playback Design은 독점적인 알고리즘과 개별적 분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적인 게이트 어레이(gate array)를 사용한다.
일반 오피앰프(O/PAMP)는 이 부분에 있어서 효력을 발휘하지 못했지만, Playback Design에서는 D/A컨버팅 이론상의 어떤 과정이라도 간과하지 않았으며, 외부의 벤더에게 어떠한 솔루션도 의뢰하지 않았다.

Challenges
- 일반적인 디지털 재생 시스템은 인위적이거나 거칠게 느껴지는 고주파 음을 발생시킨다. 부자연스러우면서도 장시간 청취시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들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보다 아날로그 음원을 청취할 때 보다 편안하게 느끼며 마음에 와 닿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청취자들은 비평적이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사운드를 받아들이길 원하기 때문에 테이프와 레코드판을 선호한다.

- 아날로그 재생 시에는 사운드의 긴박감 및 텐션이 다소 부족한 경향이 있다.

- 시스템의 융통성 모듈화로 인한 다양한 확장 가능성이 여러 고객층에게 어필해야 한다.
Solutions
- 거의 모든 DAC칩들은 자연스럽지 못한 주파수 이펙트를 보여준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을 디지털/아날로그 변환의 모든 기초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에 대해 단계적으로 접근한 것이다.

- 디지털 신호를 전송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점들을 디지털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해결했다.

- 우리는 여러 가지 복합적이고도 독특한 디지털/아날로그 시그널의 프로세싱 기술을 토대로 아날로그의 성향을 간직하면서도 디지털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sonic performance를 실현 시킬 수 있었다.

- 우리는 각각의 소비자들이 각자 고유의 세팅을 원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호환성과 모듈화를 바탕으로 제품들을 개발한다. MPD-5는 언제든지 MPS-5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MPS-5는 6채널 셋업에서부터 센터 채널 및 좌/우 채널의 4채널로도 사용할 수 있게끔 되어있다. 어떠한 요구이든지 Playback Design시스템은 수용 가능하다.
Playback Designs Music Playback System 5 (SACD Player)
이 제품은 그 어떠한 최고의 아날로그 시스템과 견주어도 원음 재생에 있어서는 손색이 없을 것이다.

Playback Designs의 SACD/CD Player와 DAC 제품들은 지금까지 시도 되어진 적 없는 기술개발에 헌신해왔다.
MPS-5에 사용된 PDFAS방식 과 독자적인 DAC기술은 Andres Koch에 의해 가장 최근에 개발 된 혁신적인 설계기술이다. 첫 번째 PDFAS (Playback Frequency Arrival System)방식은 완벽하게 jitter를 제거하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이고 이 시스템은 그전까지 사용되던 전통적인 PLL(Phase Locked Loops) 방식을 사용하지 않았다. PLL방식이 떨림을 줄이는 데 초점을 두었다면 PDFAS 방식은 떨림 자체를 완전히 제거해버리는 방식이다. 그 결과 외부기기, 음악서버, 컴퓨터, 혹은 휴대용 MP3 나 CD플레이어 등 어떠한 소스이든지 상관없이 Playback Designs의 제품에 연결된다면 음의 떨림 현상은 절대 없을 것이다.
두 번째 기술혁신은 DA컨버터에서 또다시 일대 혁신을 이루어냈다. DA컨버터회로에 DAC chip을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완전히 독립된 설계로 DA 컨버터를 완성 시켰다. 거의 모든 DAC칩들이 자연스럽지 못한 주파수 이펙트(brick wall filter effect)의 제약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이제까지 버브라운(BB), 아날로그 디바이스 등의 DAC chip을 사용하여 설계조립을 하고 좀 더 나가 약간의 튜닝을 통해 음색을 가미하는 일반적인 하이엔드 디지털기기들과는 근본적인 차이를 보인다. 또한 우리의 DAC 방식은 현재까지 가장 진화된 기술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 설계기술의 결과로 디지털 재생시 느껴졌던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러움은 사라졌다. 그리고 편안함만이 남게 되었다. 특히, 전체적인 음 밸런스와 아날로그적인 자연스러움에 대해서는 어떠한 최상급의 아날로그 시스템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다.

또한 MPS-5는 DAC에 USB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컴퓨터와 직접 연결된다. 컴퓨터의 사운드 카드 역할을 하면서도 컴퓨터의 디지털 음원을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트랜스포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제 컴퓨터를 통해서도 Sonic Performance 수준의 사운드를 기대할 수 있다. MPD-5는 어떠한 입력 신호라도 자동적으로 인식한다.(컴퓨터, IPod, Discman 등)
2 Dimensional DAC Technology and Computer Audio
오디오 신호는 X/Y축으로 구성된 2차원 구조를 가진다. Y축은 진폭을, X축은 시간의 흐름을 의미하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는 Y축(진폭)에 민감하다. 디지털 오디오가 개발된 배경에는 Y축 뿐 아니라 X축(시간)에 대한 개념을 보강하기 위한 것도 있는 것이다. 오디오 시그널은 Y축 뿐만 아니라 X축 까지도 양자화 해야 한다. 일반적인 고성능의 DAC는 디지털의 Y축과 아날로그의 X축을 모두 양자화 하면서 변환과정을 거치게 되며, 특히 X축(시간)에는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콘셉이다. (X축의 양자화를 잊은 것은 아니다.)
이러한 과대망상에 가까운 생각들이,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와 같이 취급해 버리도록 한 것이다. 고성능의 케이블을 사용하고, CD플레이어의 성능을 보다 우수하게 만들며, 디지털 오디오용 전원을 최적화 하는 등등의 작업을 말한다. 이러한 것들은 원초적인 문제를 단순하게 Y축에서 X축으로 옮긴 것 밖에 안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도 문제점들은 계속 존재했다. 인터페이스, 혹은 크로스워크의 문제가 아닌 클록 지터(clock jitter)가 바로 그것이다.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DAC는 Y축만 가지고 문제에 접근하려고 하고, 외부기기를 통해서는 X축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예를 들자면, 복잡한 마스터/슬레이브 클록의 조정이라든지, 외부의 클록 제너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은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과는 거리가 멀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Y축과 X축 모든 면에서 활약할 수 있는 2차원 DAC다. 이런 방식을 통해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완벽히 분리시킬 수 있으며, 사운드의 퍼포먼스를 케이블, 포맷, 저장 미디어 형식 등의 요소들로부터 분리시킬 수 있게 된다. 이제 한 가지 남은 문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전원부를 어떻게 분리시킬 수 있는가 이다.
Playback Design에 내장 되어있는 DAC는 아주 정확하게 작동한다. 입력되는 디지털 신호는 양자화 되어있는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가 섞여 있는 형태이다. 때문에 변환 프로세스가 진행되기 전에 이 두 가지 요소를 같은 도메인(Domain)으로 끌어와야 한다. Playback Design의 시스템은 클록 지터를 디지털 신호로 양자화 시킨다. 여기에서, 오리지널의 샘플레이트가 빠지게 되면 나중에 아날로그 신호로 동시에 변환이 되는 것이다. 물론, DAC는 Y축에 있어서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하며 완전히 독립된 설계로 완성이 된다. (어떠한 OPAMP도 사용되지 않는다.)
Playback Design에 내장 되어있는 DAC는 어떠한 디지털 소스에도 훌륭하게 적용되는 것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PC, 저렴한 포터블 CD플레이어, DVD플레이어, 또는 하이엔드 급의 CD플레이어 등 모든 것에 적용될 수 있다. 어떤 기기를 연결하든지 간에 고품질의 아날로그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사운드의 퍼포먼스는 균일하게 느껴진다. 결국 이 우수한 DAC을 통한다면 어떠한 기기라도 훌륭한 재생 음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음원이 컴퓨터 한 대라고 할지라도, 당신은 이미 모든 음악 서버를 소장한 것 보다 고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된다.

Solutions
오디오파일들과 음반 시장 모두 SACD를 녹음과 재생의 최고봉으로 여겨왔다. Playback Design은 이보다 앞서가고 싶어 한다. 아날로그 변환 전의 모든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SACD의 2배 속도로 만들기로 하였던 것이다. 보통, 일반적인 브랜드에서는 업컨버팅을 2,4, 또는 8배수로 설정하지만, Playback Design은 무려 128배로 설정한다. 보다 높은 해상력과 디테일이 가능해지며, 공간감 및 섬세한 이미지의 느낌을 강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Playback Design의 제품이라면 당신은 보다 생동감 넘치는 시스템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경험이 풍부한 음악 애호가들과 스튜디오 전문가들은 디지털 재생이 테이프나 레코드 판 보다 눈에 띄게 노이즈가 낮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차이점은 이것만이 아니다. 우리는 아날로그 영역에서 일반적으로 처리되는 시그널 프로세스 일부를 디지털 영역으로 전환함으로써, 위상의 변화, 필터의 정확성 그리고 리니어리티의 부재 등에 관한 문제해결에 있어서 보다 나은 입지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것은 아날로그 단계에서 불가능 했던 부분을 없애고 장점만을 살려준다. 이런 방식은 아날로그 스테이지에 부담을 덜어주게 되고 결과적으로 자연스럽고 깊이가 있는 차분한 음향 퍼포먼스를 연출하게 된다.
- 오디오 관련 시상식 수상 리스트 -
2010 Stereo Mojo 2010 Best of The Show Awards - MPS-5 SACD / CD Player
2009 Positive Feedback Online(PFO) 2009 Brutus Award - MPS-5 SACD / CD Player
2009 Stereo Sound of Japan 2009 Grand Prix - MPS-5 SACD / CD Player
BREAKING IN THE MPS-5
Playback Designs MPS-5의 사용시간 별 성능은 달라지지만 값어치가 있습니다. 개봉하자마자 듣는 소리에 기계를 판단한다면 큰 오산이다. 아래 설명을 보면 사용시간 별 성능을 확인 할 수 있다.

개봉직후: 선명하게는 들릴 것이다. 고음은 우묵하게 들릴 것이고 저음은 조금은 지저분하면서 강약이 흐릴 것이다. Soundstage는 닫혀 있는 기분일 것이다.
50 ~ 150 시간 재생: 소리가 약간은 열리나 아직은 차가운 느낌이 날 것이다.
150 ~ 300 시간 재생: Midrange는 점점 부드러워 질 것이고 선명도가 좋아 질 것이다. 고음은 여전히 우묵하게 들릴 것이다. 아직까지는 저음에 별다른 변화는 없을 것이다. Playback Designs의 평판처럼 언제 소리가 좋아질지 의심을 하겠지만 일주일 후에는 확연한 차이를 느낄 것이다.
350 ~ 500 시간 재생: 마법의 기적이 들릴 것이다. 고음이 점점 열리면서 쾌활하게 들릴 것이다. Midrange는 점점 더 중심을 잡아가면서 자연스러워 질 것이다. Soundstage는 웅장해지고 소리의 이미지는 입체감이 선명해 질 것이다. 저음은 굉장히 깊고 팽팽해지면서 풍부해진다.
500 시간 이상: 시간이 지나면서 미묘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자연스럽고 살아있음을 느낄 것이다.

제작자 Andres Koch의 프로필
Studer ReVox in Switzerland:
1982년 세계 최초로 비동기식의 디지털 오디오 샘플 컨버터를 개발, 1984 특허 획득
1984년 디지털 오디오를 위한 Filter banks를 디자인하다. 512 banks는 예전에 사용되던 레코딩의 디지털 노이즈를 줄이는데 사용되었다. 이후에는 MP3 와 AC-3 와 같은 압축 알고리즘에서 상용이 되었다.
Dolby Labs in San Francisco:
1985년 AC-1에 사용한 모든 인코더 및 디코더(delta modulator)의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를 만들다. 이것은 텔레비전에 사용되었던 professional digital compression이다. Dolby사의 첫 번째 디지털 오디오 제품이며 성공적 이였다.
1986년 오늘날 널리 쓰이는 AC-3의 압축 알고리즘의 구체적인 첫 번째 하드웨어를 만들다.
Studer ReVox in Switzerland:
1987년 프로페셔널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하고, 제작관리/경영에 참여하다.(48channel DASH format on 1/2 inch tape)
1988-1990년 전문적용도로 사용되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레코딩에 관한 마케팅과 기술 연구를 진행하다. 세계적인 기업들을 탐방하고 동일 업계의 근본적인 이념을 확립하다.
1992년 캘리포니아 Menlo Park에 있는 Studer Editech으로 이직. 지사를 옮기면서 엔지니어들을 관리하였으며, 전문가를 위한 Ultimate 하드디스크 레코더를 디자인하다. “Dyaxis”를 1992년에 출시하다. 이 제품의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는 많은 경쟁 업체가 모방하였으며, 아직까지도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Sony in Florida:
1993년 전문적인 오디오 제품의 생산 과정을 관리하고 다양한 콘솔들을 출시하다.
Sony in San Francisco:
1997년 세계 최초로 8-channel DSD recording/editing/mixing 기기를 개발하고, 생산/관리에 관여하다. “Sonoma”는 전 세계에서 아직도 SACD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1998-2000년 SACD에 superior sounding audio format으로 쓰이는 DSD에 필요한 모든 A/D, D/A 컨버터를 디자인하다.
2003년 컴퓨터에 활용되는 DSD의 Sonoma를 32채널로 확대하다. Phillips사와 연관된 모든 SACD 표준화 위원회에 동참하다.
Self employment:
2003-2007년 프로 오디오와 오디오 파일들을 겨냥한 EMM Labs의 모든 디지털 오디오 제품을 디자인 하다. SRC의 창시 초기 멤버로써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만한 업샘플링을 위해 다양한 혁신적인 알고리즘을 디자인 하다. D/A 컨버터와 디지털 오디오 트랜스 입력을 위한 시간 개념의 관리를 위해 독특한 설계를 개발하다.
Playback Designs in San Francisco:
2008년 SACD/CD Player를 출시하다. 다양한 디지털 인풋과 호환되고 디지털 오디오가 걸어왔던 25년 동안의 축적된 경험, 지식 그리고 알고리즘이 한데 어우러진 작품으로 평가받다.
Specification
Analog outputs:
XLR: balanced, 4Vrms @ 1kHz full level, pin 2 Hot
RCA: unbalanced, 2Vrms @ 1kHz full level
BNC: unbalanced, 50O, 2Vrms @ 1kHz full level

Digital outputs:
XLR: AES/EBU formatted for stereo linear PCM data.
If playing from disc the data on this output will be 16bits / 44.1kHz.
If playing from a digital input the data on this output will be up to 24bits and up to 192kHz.

Data / Clock:
For future expansion.

Digital inputs:
AES: XLR connector for AES/EBU formatted stereo linear PCM data, up to 24bits and up to 192kHz.
S/PDIF: same as AES, but S/PDIF formatted on RCA connector.
TOSLINK: same as S/PDIF, but on optical connector.
PLAYLINK: Proprietary links to future Playback Designs equipment.
PC: Direct USB connection to computers for sample rates up to 48kHz.

System Control:
REMOTE: RS-232 wired remote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