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Headphone] ALESSANDRO / MS-2 월간오디오  2013년 9월

알렉산드로만의 매력의 진실을 알고 싶다면

 
MS-1i 3.jpg

 
그라도와 알렉산드로의 묘한 관계. 분명 완전히 같은 디자인인데도, 브랜드, 모델명, 그리고 사운드 성향까지 묘하게 다르다. 유명 헤드폰 중 이런 개념의 협동 작업이 있나 생각해봐도 언뜻 생각나지 않는 생소한 상황이기도 하다. 이는 알렉산드로 하이엔드 프로덕츠라는 회사를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워킹 독이나 기타 앰프, 프로 장비, 오디오 툴 등으로 잔뼈가 굵은 음향 업체로, 조지 알렉산드로가 그 중심에 있다. 에릭 클랩튼, 에릭 존슨, 존 메이어, 조 페리 등 여러 기타리스트들과 거래하고 있다는 경력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이런 작업 중에 조지 알렉산드로는 그라도라는 헤드폰에 집중했는지도 모른다. 록에 워낙 출중한 실력의 헤드폰이기에, 자연히 가장 많이 접하기도 했을 것이다. 더구나 그가 제작한 앰프나 오디오 툴을 살펴보아도, 목재를 사용한 인클로저
등이 그라도와 묘하게 닮아 있다. 한 마디로 그의 취향에 맞았던 것이다.
 
MS-1i 1.jpg
 
어찌되었든 그라도와 협력하여 뮤직 시리즈의 3가지 모델을 출시한다. One i, Two, Pro의 구성으로, 그라도의 기본 모델에 알렉산드로만의 특별한 튜닝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그라도와는 조금은 다른 성향. 그라도의 장점은 살리면서도, 좀더 밸런스 성향에 여유를 둔 것이 특징이다. 그라도의 극적인 성향이 조금 부담스럽다면, 알렉산드로를 선택하면 된다는 이야기.
RPG 게임에서 같은 캐릭터에 스탯을 달리 찍듯, 알렉산드로 역시 그런 존재라 생각하면 가장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국내에서도 이런 이유로 알렉산드로를 그라도의 대안으로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그라도에서 조금 아쉬웠던 것을 알렉산드로 제품으로 쉽게 보강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그라도의 SR-325를 기본으로 하는 제품으로, 알렉산드로 뮤직 시리즈 2 헤드폰이다.
이미 그라도의 SR-325가 메탈에서 극한의 능력을 보이는 제품이기 때문에, 호 불호 역시 많이 갈렸는데, 알렉산드로의 이 제품은 극적인 부분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있다. 좀더 올라운드 성향으로 다가갔다는 이야기인데, 재즈의 끈적한 울림이나, 남성 보컬의 까칠함까지 한결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튜닝되어 있다.
물론 이처럼 몇 가지 스탯이 달라졌다는 이야기지, 메탈 본능을 아예 없애버린 것은 아니다. 다른 헤드폰에 비하면 확실
히 메탈에 있어서 자극적인 맛이 살아 있다. 시원스레 돌진하고, 또 박력 있게 내달린다. 다만 SR-325처럼 날이 서 있는 느낌은 확실히 덜하다는 이야기이다.
 
MS-1i 2.jpg

가장 큰 변화는 재즈나 보컬에서 한층 더 듣기 좋아졌다는 인상. 조금은 텁텁하고 윤기가 없었었던 사운드가, 알렉산드로에 와서는 제법 맛깔나게 표현해낸다. 촉촉하게 윤기 있는 사운드는 물론 아니지만, 한층 더 부드러운 표정을 하고 있다고 할까.
메탈 이외에 모든 음악들을 개성 있게 표현해버리는 그런 느낌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물론 클래식에서는 굳이 알렉산드로로 들어야 할까 고민이 되지만, 실내악에서의 현의 까칠한 느낌은꽤 재미있게 다가온다. 특유의 공간감이 펼쳐져 있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현악 음원들은 의외로 제법 잘 어울린다.
 
MS-1i 4.jpg

개인적으로 시원스레 내달리는 쾌속의 메탈은 그라도로 듣고, 블루지하고 끈적한 노장 보컬의 하드록은 알렉산드로로 듣는다면 딱 좋을 것 같다. 들으면 들을수록, 그라도는 그라도만의 개성이 있고, 알렉산드로는 또 알렉산드로만의 매력이 있다는 진실을 알게 된다. 어찌 보면 둘은 완전히 다르게 생각해도 될 정도의 느낌이다. 알렉산드로가 올라인드 성향의 느낌이 강해졌다고는 하지만, 다른 헤드폰 브랜드와 비교할 만한 성향도 아니고, 알렉산드로만의 독특한 느낌이 있기 때문이다. 그라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쉽게 개성을 확인할 수 있고, 그 덕분에 꼭 한 번 시청해보고 그 성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록이나 메탈의 라이브 음원들을 들어본다면, 왜 많은 이들이 그라도인가, 알렉산드로인가 고민하는 이유를 알게 될것이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48만원 주파수 응답 18Hz-24kHz 감도 100dB 임피던스 32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