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TAKSTAR / 월간오디오  2014-06

가격대 성능비로 대표되는 탁스타의 눈부신 변화

 
Furutech ADL Cruise Takstar HI 2050
가격대 성능비로 대표되는 탁스타의 눈부신 변화
글 월간오디오 2014-06-01 |   지면 발행 ( 2014년 6월호 - 전체 보기 )




이제는 정말 매해 수많은 헤드폰이 출시되고 있어, 그 이름을 한 번이라도 알리면 성공한 시절이 되었다. 완전한 고가의 플래그십 모델이라면, 그 경외감 때문이라도 한 번쯤 기억하게 되지만, 엔트리급 모델들은 그야말로 거대한 산을 이루어 세계 각지의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기에, 자신을 어필하기가 그리 쉽지 않은 것이다. 덕분에 엔트리급 모델의 전략은 단순히 한 가지로 요약된다. 얼마나 가격대 성능비가 높고, 또 얼마나 상위 모델과 경쟁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다. 그런 점에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제품이 있다. 헤드폰에 관심 없는 사람들조차 대세에 편승해 충동 구매하게 한 절대적 가성비로 설명되는 탁스타 HI 2050이다. 엔트리급 제품 중에 이 정도로 큰 이슈를 불러일으킨 헤드폰이 있었을까 고민될 정도로, 그야말로 엄청난 반응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것. 실제 사운드에 대한 평가도 한 마디로 정의된다. 경쟁력 있는 가격, 레퍼런스를 표방하는 사운드. 물론 대세라는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너무 큰 기대를 가지게 하여, 실제 청취에 호 불호를 가진 사람들도 분명 있었겠지만, 가격대 성능비에서 탁월했다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 화제의 헤드폰, 탁스타 HI 2050를 받아 들었다.


과감히 오픈형을 채용했다. 밀폐형의 그 꽉 들어찬 저역을 즐기는 이들도 있겠지만, 오픈형의 광활한 공간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탁스타는 오픈형 특유의 매력을 잘 드러내고 있는데, 특정 대역의 강조 없이도 특별히 심심하다는 느낌 없이 무대를 만들어내는 것이 인상적. 유닛의 크기는 53mm로 대구경인데, 덕분에 무대의 규모는 한층 더 크게 다가오며, 가요나 팝 등 비트 있는 음악들에도 자신만의 힘을 발휘한다. 특별히 개성이 있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모든 대역들을 자연스럽게 표현해주는 능력은 분명 기대 이상이다. 물론 엔트리 제품 특유의 사운드는 전해지지만, 그런 요소들을 최소한으로 줄인 것이 이 제품의 성공 요인일 것이다.
60Ω 수준의 임피던스이기에 직결로도 충분히 무리 없는 사운드를 선사하지만, 조금은 호사롭게 휴대용 헤드폰 앰프 후루텍의 ADL 크루즈를 매칭해보는 기회를 잡았다. 우선 크루즈에 대한 간단한 설명.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크기, 하지만 담아낼 것은 다 담아낸, 요즘 유행하는 휴대용 헤드폰 앰프의 표준이다. 헤드폰과 이어폰, 그리고 PC를 통한 USB 입력까지, 휴대용뿐만 아니라 메인 시스템에서도 한 자리 차지할 만한 능력을 갖춘 미니 실력기. USB 입력은 24비트/96kHz 사양이며, 12Ω에서 600Ω까지의 다양한 임피던스 헤드폰을 품어낼 수 있다. 고품질의 볼륨단을 채용했고, 금도금의 3.5mm 아날로그 라인 입력으로 핸드폰이나 MP3 플레이어에 연결할 수 있다. 배터리는 대략 80시간을 충족시키고, 완충까지는 5시간 정도 소요된다.


최근 휴대용 헤드폰 앰프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요즘처럼 임피던스 부담 없는 시절에 굳이 앰프까지 필요할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실제 연결해보면 또 사운드 차이는 대단히 크게 다가온다. 탁스타와의 연결에서도 이런 느낌은 강렬히 다가왔는데, 이 헤드폰이 이 정도 잠재력이 있었고, 또 이 부분에서 많이 부족했구나 하는 생각이 금방 전달된다. 우선 뿌옇게 번졌던 무대가 안개가 걷히듯 깨끗이 전달되는 것이 인상적이다. 저역에서도 펀치감이 생겼는데, 조금은 심심하게 느껴졌던 그 부분에서도, 속 시원히 터트려주는 포인트를 잡아내는 것이 흥미롭다. 후루텍의 ADL 크루즈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순간으로, 부족한 출력들을 대번에 증폭시켜, 사운드에 대한 재미와 퀄러티를 높여준다. 탁스타보다 중급기 혹은 상급기와 연결되면, 이러한 요소들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헤드폰에 대한 강렬한 시너지, 그것이 바로 헤드폰 앰프이며, 후루텍의 ADL 크루즈는 그런 강렬한 마법을 선사한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Furutech ADL Cruise

가격 65만원  DAC WM8716 24비트/192kHz  USB 입력 (TE7022L) 24비트/96kHz
주파수 응답 20Hz-20kHz(±0.5dB)  채널 분리도 60dB  THD 0.02%
크기(WHD) 6.5×2.8×12cm


Takstar HI 2050
가격 11만5천원  트랜스듀서 타입 다이내믹  주파수 응답 15Hz-25kHz
감도 92dB  임피던스 60Ω  무게 32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