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GRADO / 월간오디오  2017-01월

그라도와 오포의 매칭으로 눈부신 사운드를 경험하다

글: 이태혁
 
System Review 

Grado RS1e
Oppo HA-2SE

1.jpg


그라도와 오포의 매칭으로 눈부신 사운드를 경험하다 
글 | 이태혁


그라도 RS1e와 오포 HA-2SE는 이미 국내 오디오·헤드파이 유저라면 모르는 분은 없을 것이다. 그라도와 오포만 두고 본다면 브랜드의 가치의 충실도도 높을뿐더러 그라도 RS1e와 오포 HA-2SE의 경우 브랜드에서 내세울 수 있는 레퍼런스 라인업 중 음의 튜닝과 소리의 배열에 많은 노력이 들어간 모델이라 생각된다. 이는 필자뿐만 아니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도, 그리고 한 번쯤 매장에서 들어 보았을 분들도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라도 RS1e의 마호가니 하우징은 고급스러운 블랙 마감 가죽의 오포 HA-2SE와도 잘 어울린다. 두 제품의 디자인은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움이 묻어난다. HA-2SE의 무게는 평소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의 무게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애초의 출시 목적이 포터블 헤드폰 앰프·DAC였으니 무게는 가볍다. 보통의 스마트폰 크기와 같아 재킷 안쪽 주머니에 넣고 음악을 듣기에 알맞다. 또한 그라도 RS1e 헤드폰의 무게 역시 226g으로 매우 가벼운데, 청음하더라도 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그라도 RS1e는 넓은 개방감을 안겨주는 시원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중·고음부의 정제된 뚜렷한 해상력과 임팩트 있는 저음부의 타격감은 기존에 출시된 헤드폰에서는 볼 수 없는 우수한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헤드폰이 처음 탄생된 목적은 사람의 목소리를 잘 듣기 위해, 음악을 잘 듣기 위해서였지만, 지금의 그라도 RS1e는 그러한 목적을 뛰어넘는 음악을 더욱 기분 좋게 즐길 수 있는 헤드폰이다.

오포 HA-2SE는 동사의 HA-2에서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ESS 사브레32 레퍼런스 ES9028-Q2M DAC칩을 사용하였으며 사운드의 수준을 높이고 노이즈를 줄이기 위한 내부 설계를 업그레이드하였다. DSD 256을 지원하고, PCM 32비트/384kHz까지 재생 가능한 포터블 DAC·앰프이다. 아이폰, 안드로이드를 비롯한 스마트폰과 PC, USB OTG A 타입의 애플 제품이라면 호환이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평소에는 포터블 헤드폰 앰프로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의 FLAC 음원들을 스마트폰으로 들었으며, 대용량의 고음질 음원인 DSD 음원은 노트북이나 PC에 HA-2SE를 연결하여 들었는데, 이 효용 가치가 매우 뛰어났다. 고 임피던스의 경우 하이 게인 모드로 16Ω일 경우 300mW까지 지원 가능하니, 고 스펙의 높은 임피던스의 헤드폰도 충분하다. 

이 둘의 조합으로 음악을 청음한다면 헤드폰과 디바이스가 가지고 있는 각기의 특성에 대해서 재조명을 받을 만큼 그레이드 높은 소리를 들려준다. 오포 HA-2SE가 가지고 있는 능력과 그라도 RS1e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어느 한 장르에 치우치는 특성화된 조합이 아닌 모든 장르의 음악에 어울리는 명기가 된다. 그라도가 가지고 있는 시원하고 청량한 사운드에 깊이를 더해주고, 명료한 사운드에 디테일함이 살아난다. 

오포 HA-2SE와 조합되어, 그라도 RS1e에서 부족했던 저음의 깊이감과 고음의 디테일함이 살아나고 특유의 청량감은 더욱 개방되어 그야말로 상위 클래스의 무대를 만들어낸다. 가히 최고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는 완벽한 톤 밸런스이다. 그라도 RS1e이 중역대에 깊은 맛이 있었다면 HA-2SE와 만나 모든 밸런스에 윤기가 돌고, 중역대는 더욱 역동감이 살아있는 것이다. 원체 그라도의 중역대가 좋아서 ‘록에는 그라도’라는 문구가 있을 정도로 록 마니아층에게 특히 사랑을 받고 있지만, 오포 HA-2SE와의 매칭 후 재즈의 농염함과 클래식의 웅장함과 넓은 스케일, 힙합의 다이내믹함 등 어느 것이 부족함을 못 느낄 정도로 사운드가 깊어졌다. 

매칭은 사실 매우 중요하다. 매칭에 따라 각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밸런스를 망치거나 개인적 취향으로 마음에 들었던 음역대를 감가시켜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라도 헤드폰을 소지 중이거나, 오포 HA-2SE를 가지고 있다면 꼭 한 번 이 둘의 조합으로 음악을 선곡해보길 바란다. 사운드의 좋은 변화를 얻고 싶거나, 헤드폰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Oppo HA-2SE   가격 45만원     최대 헤드폰 출력 300mW(16Ω), 220mW(32Ω), 30mW(300Ω)     DAC ESS 사브레32 레퍼런스 ES9028-Q2M     PCM 지원 32비트/384kHz     DSD 지원 DSD64, DSD128, DSD256(네이티브 모드)     주파수 응답 20Hz-200kHz     권장 헤드폰 임피던스 16-300Ω     충전 시간 1시간 30분     구동 시간 7시간(USB 입력)     배터리 3000mAh     크기(WHD) 6.8×13.7×1.2cm     무게 175g

Grado RS1e   가격 88만원     구성 오픈형     임피던스 32Ω     음압 99.8dB   주파수 응답 12Hz-30kH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