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PLAYBACK DESIGNS / 월간오디오  2016-12월

플레이백 디자인스가 제공하는 완벽한 사운드 솔루션

글: 장현태
 


111.jpg

Focus


Playback Designs Syrah·Pinot·Merlot 

플레이백 디자인스가 제공하는 완벽한 사운드 솔루션    
글 | 장현태

결과는 대만족이다. 사운드의 핵심이 명확하며, 철저히 하이파이 사용자들을 위한 질감과 배음이 충분한 충실한 음원으로 변환해 준다. 실제 이 정도 퀄러티를 전문 레코딩 장비를 통해 구현한다면 녹음 장비와 전문 녹음 프로그램 구입까지 많은 비용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것이다. 그만큼 피노 한 대의 기기와 무료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녹음 결과는 만족도가 높다.


DSD 음원이 활성화되면서 플레이백 디자인스는 차별화된 제품 성능으로 디지털 소스기기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특히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창립자 안드레아스 코치는 25년 이상 디지털 오디오 개발에 참여했으며, 세계 최초로 동기화 방식 디지털 샘플레이트 컨버터의 개발과 세계 최초로 소니 SACD 프로젝트에서 네이티브 DSD 재생을 개발했고, 8채널 DSD 레코딩 개발과 DSD 재생을 위한 DoP 표준화 등을 통해 디지털 분야에서 그는 언제나 최고로 불린다. 그리고 수년 전부터 그는 좀더 신선하고 파격적인 프로젝트를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지금까지 소개된 네트워크 플레이어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리즈 소노마를 소개했다. 

그가 지금까지 경험해 온 디지털과 레코딩 관련 기술들을 총망라하여 야심 차게 개발한 소노마 시리즈, 하이파이와 레코딩 스튜디오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구성을 통해 새로운 오디오의 길을 열어 주고 있다. 이를 위해 동사는 자체 개발 노하우와 아웃소싱 능력을 총동원했으며, 가장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방법으로 시스템을 이루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야심 차게 준비한 소노마 시리즈는 메를로(Merlot) DAC, 시라(Syrah) 서버, 피노(Pinot) ADC를 주축으로 피노를 위한 소노마 레코딩 프로그램과 외장 디지털 플레이어를 위한 OpBox DDC로 이루어진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통합 사운드 솔루션이다. 이미 메를로와 시라는 리뷰들을 통해 여러 번 소개된 적이 있으며,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ADC인 피노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피노의 추가는 한마디로 소노마 시리즈의 완결판이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제품의 리뷰 전에 ADC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먼저, ADC가 무엇인가?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오디오 신호로 변화시켜 주는 장치이다. 한마디로 우리에게 익숙한 DAC와 반대의 기능을 가지는 기기가 된다. 용도 면에서는 대부분 레코딩 스튜디오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마이크나 아날로그 플레이어의 오디오 신호를 레코딩 받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게 된다. 그렇다면 ADC는 과연 어떤 용도로 사용자층에게 필요한 것일까? 하이파이에서는 그렇게 흔하지 않은 영역이긴 하지만, 피노의 용도와 타깃은 명확하다. 바로 LP를 디지털 음원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장비가 되기 때문이다. LP를 수집하는 하이파이 사용자들에겐 디지털 음원으로 보존할 수 있고, 쉽게 디지털 파일로 재생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하게 된다. 그러므로 피노 ADC의 장점은 전문적인 레코딩 환경이나 LP 리핑을 위한 장비가 없다고 해도 피노와 PC만 있으면 아주 심플하게 이를 해결해 준다는 것이다. 

피노의 주요 사양들을 살펴보겠다. 우선 레코딩 관련 장비에서 가장 중요한 입·출력 사양을 정리해 보자. 아날로그 입력은 XLR 단자를 통한 풀밸런스 입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모든 디지털 장비와의 연결이 가능하도록 AES/EBU, 코액셜, 옵티컬과 자사의 링크 및 워드 클록 BNC 단자까지 설치되어 있다. 즉, 소노마 시리즈 전용뿐만 아니라 확장된 단일 ADC 장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날로그 회로부는 OP 앰프를 통한 풀 디퍼런셜과디커플드 회로가 적용되어 왜곡 없는 아날로그 신호를 그대로 전송하고 있으며, 사용한 ADC 칩셋은 DSD 컨버터가 내장된 ARDA 사의 플래그십 칩셋인 AT1201을 사용, 24비트/384kHz 샘플레이트의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자일링스 스파르탄 칩을 통해 FPGA 방식으로 자사의 독자 알고리듬을 적용함으로써 최대 11.2MHz Quad DSD의 디코더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참고로 이 제품의 성능을 극대화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몇 가지 고려할 점이 있다. 첫 번째로 피노의 아날로그 입력 게인의 조정이 필요한데, 제품의 오른쪽 측면에 아날로그 입력 게인 볼륨이 설치되어 있다. 단 눈금이나 클릭 타입이 아니어서 전면의 LED 레벨 미터를 보면서 좌우 밸런스와 피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피크가 생기는 경우 미터가 적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LP 재생 시 높은 게인으로 재생되는 부분에서 피크가 생기지 않는 범위로 게인을 줄여주면 된다. 물론 포노 앰프의 출력이 밸런스 라인 레벨 출력으로 높다면 게인 볼륨을 최소로 놓고 사용해도 녹음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두 번째로 녹음을 위한 PC와의 세팅이 필요하다. 당연히 디지털 음원으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에 녹음을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의 설치와 파일의 저장 공간은 필수가 된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초급 사용자를 위해 아주 심플한 방법으로 이를 해결해 주고 있는데, USB 드라이버와 전용 ‘Sonoma Recorder Software’만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저장할 위치에 곡 제목만 넣어주고 소프트웨어에서 녹음 기능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한번에 ADC를 통한 녹음이 진행된다. 

세 번째 퀄러티 높은 고음질 음원의 확보가 가능해졌다. 물론 여기에는 전제 조건은 있다. LP를 재생하는 레코드 플레이어와 카트리지, 포노 앰프의 성능은 보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세팅을 통해 44.1kHz에서 DSD128까지 음원 퀄러티를 결정할 수 있으며, 손실 없는 WAV 파일 또는 DSD용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샘플레이트가 높을수록 음원의 용량은 커지게 된다.

이번 리뷰에서는 피노 ADC의 음질을 확인하기 위해 EMT 930 플레이어와 EMT TSD15 카트리지, 그리고 EMT JPA66 포노 RIAA 커브를 이용하여 녹음을 진행했고, 동일한 곡을 44.1kHz, 96kHz, DFF로 각각 녹음하여 비교 시청을 해 보았다. 세트 제품인 동사의 메를로 DAC를 통한 모니터링을 한 뒤 별도로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동일한 디지털 음원을 비교 청취와 파형의 분석을 통해 심도 있게 피노 ADC의 성능을 검증해 보았다. 

결과는 대만족이다. 사운드의 핵심이 명확하며, 철저히 하이파이 사용자들을 위한 질감과 배음이 충분한 충실한 음원으로 변환해 준다. 실제 이 정도 퀄러티를 전문 레코딩 장비를 통해 구현한다면 녹음 장비와 전문 녹음 프로그램 구입까지 많은 비용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것이다. 그만큼 피노 한 대의 기기와 무료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녹음 결과는 만족도가 높다. 물론 외부 장비와 연동하여 전문 레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좋겠지만,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심플한 전용 레코딩 프로그램이 더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한마디로 가장 큰 장점은 LP의 음악을 간단한 리핑으로 고음질 파일로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인데, 지금까지 하이파이에선 경험하지 못한 확실한 경쟁력이다. 문득 학창 시절 카세트 테이프로 녹음을 하던 추억이 떠오르게 되었는데, 그만큼 새로운 재미와 함께 LP를 리핑하는 재미를 가져다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제품이다. 그리고 전용 AK사 솔루션을 통해 DSD 파일까지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솔루션이 아닐 수 없다.

이제 소노마 시리즈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사운드 성능을 지닌 통합 디지털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기 위한 준비 작업이 마무리되었다. 이처럼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 완성된 만큼 새로운 솔루션을 통한 아날로그 음원과 디지털 음원의 정복은 사용자의 손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 피노 ADC의 추가를 통해 플레이백의 소노마 시리즈는 디지털 음원과 아날로그 소스가 공존하는 시점에서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는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2.jpg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Syrah 가격 760만원   커넥터 DAC/HDD, 네트워크 

Pinot   가격 760만원   디지털 출력 AES/EBU×1, Coaxial×1, USB B×1(PCM 384kHz, DSD 11.2MHz), Playlink×1   워드클록 In/Out×1   아날로그 입력 XLR×1

Merlot 가격 760만원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1, USB B×1(PCM 384kHz, DSD 11.2MHz), Playlink×1   디지털 출력 Playlink×1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출력 레벨 3.4V(XLR), 1.7V(RCA)   크기(WHD) 36×8×23cm   무게 3.5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