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PLAYBACK DESIGNS / 월간오디오  2016-6월

통합 디지털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트렌드의 시작

글: 장현태
 


011.jpg


Playback Designs Merlot · Syrah

디지털 소스기기의 대명사로 불리는 플레이백 디자인스는, MPS-5, MPD-5 등 최고의 SACD 플레이어와 DSD D/A 컨버터를 통해 차별화된 뛰어난 성능의 디지털 플레이어 제조사로 명성을 떨친 브랜드다. 오너인 안드레아스 코치는 25년 이상 디지털 오디오 개발에 참여한 베테랑 디지털 엔지니어로, 세계 최초로 동기화 방식 디지털 샘플레이트 컨버터를 개발했고, 8채널 DSD 레코딩 개발과 DSD 재생을 위한 DoP 표준화 등에 앞장선 DSD 분야의 최고의 엔지니어로 통한다. 
새로운 메를로 DAC가 포함된 소노마 시리즈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유명한 와인 생산지인 소노마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모델명을 모두 프랑스 와인에 사용되는 포도 품종의 이름을 붙였다. 그리고 이 이름들은 이 제품들이 추구하는 오디오 사운드 철학을 마치 잘 된 와인에 비유한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다.

메를로 D/A 컨버터와 시라 서버의 외관 디자인은 마치 와인이 물결치는 듯한 무늬와 함께 전면에서 상판까지 곡면을 형성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곡선의 미를 살려 내고 있다. 제품의 사이즈도 기존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있는데, 작지만 짜임새 있는 제품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메를로 D/A 컨버터에 적용된 기술의 핵심은, 일반적으로 상용화된 원 칩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FPGA 방식의 자일링스 스파르탄 칩을 통해 독자 개발한 풀 디퍼런셜 디스크리트 방식 DAC를 사용해 사운드 퀄러티에서 차별화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독자 기술로 개발된 PDFAS 기술을 통해 입력 신호의 클록 주파수의 위상차를 없애 줌으로써 마치 아날로그와 같이 자연스러운 퀄러티의 높은 디지털 사운드를 재생해 주고 있다. 또한 완벽한 동기화를 통해 PCM 384kHz와 DSD256을 지원한다. 최종 아날로그부는 MPS-3에서 개발되었던 아날로그 회로를 기반으로 제작된 풀 디퍼런셜 회로를 사용하고, 디스크리트 구조의 클래스AB 증폭 방식이 적용되어 이미 검증된 아날로그 사운드를 극대화시켰다. 전면 패널에는 LCD 표시창과 함께 헤드폰 사용을 위한 헤드폰 단자와 전용 볼륨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다.

02.jpg




메를로 D/A 컨버터는 독립적인 D/A 컨버터 기능 외에도 다양한 인터페이스 환경으로 구축이 가능한데, 시라 서버와 USB 단자를 통해 연결해 서버 내부의 HDD에 저장된 음원을 재생할 수 있고, 네트워크의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시라 서버에는 2테라 HDD가 내장되어 있으며, 외장 CD 롬과 연결 시에는 자동 CD 리핑 및 인덱스 처리를 한다. 모든 동작은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전용 앱은 서버 내에 저장된 곡의 재생과 각종 곡 관련 기능까지 편리하게 지원한다.

사운드는 이들이 언급했듯이 제대로 숙성된 와인과 같이 부드럽고 음악적인 감성이 돋보이는 사운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플레이백 디자인스가 추구해 왔던 정보량이 많으면서도 자연스러운 아날로그 사운드를 전달해 주고 있다.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새로운 DAC 메를로는 동사의 오랜 노하우와 경험이 함축적으로 정리된 모델로, 사운드 퀄러티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제품이며, 편리성까지 갖추었기 때문에 최근에 부각되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재생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DAC 제품이라 볼 수 없고, 소노마 시리즈를 통해 네트워크 플레이어 시장에서 통합 디지털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제품이라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 주고 싶다. 


03.jpg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1,420만원(세트)

Merlot DAC 
가격 760만원

Syrah Server
가격 76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