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Headphone] STAX / SRS-002 월간오디오  2013년 4월

스탁스에서 보여주는 풍부한 자연스러움의 미학

글: 최정훈
 
Stax SRS-002
 
srs-002 1.jpg

정전형 헤드폰의 대명사, 스탁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헤드폰 브랜드. 이 회사에서 새롭게 출시된 스탁스의 포터블 시스템을 들어보았다.
 
먼저 스탁스인가 생각이 될 정도로 가볍고, 헤드폰이라기보다는 인이어 이어폰에 가까운 디자인과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를 두고 정전형 이어폰이라 부른다 하는데 패널의 사이즈가 중요한 정전형에서 이렇게나 작은 사이즈에서는 어떠한 소리가 날지 무척 궁금했다.

전용 앰프를 플레이어에 연결하고 소리를 들어본다. 먼저 스탁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자극성 없는 실크같이 부드러운 중·고역에 화려하고 섬세한 초고역, 그리고 저역 역시 너무 청자를 강요하는 면이 없는 듯한 풍부함…. 이렇게 뛰어난 음색을 들려주면서도 음악 감상에서 내가 가장 중요시하는 ‘자연스러움’ 을 잃지 않고 있는 제품이기에 클래식 음반 리코딩 현장에서도 종종 사용되기도 한다.
 
srs-002 4.jpg


최근의 스탁스는 새로운 디자인과 구성으로 신제품 개발에도 많은 심혈을 기울이는 듯하다. 스마트폰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의 비율이 CD에서 듣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에 스탁스에서도 이러한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좀더 좋은 소리로 음악을 듣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했던 것이다.

시스템을 조립하고 착용해보니 의외로 귓속으로 깊게 들어온다. 일반적인 이어폰이라기보다는 인이어 이어폰에 가깝다. 필자는 인이어 이어폰들은 귀에 부담이 되어 잘 착용을 하지 못하는 편인데, 이 기기는 헤어밴드가 있어서 인이어 이어폰의 착용 부담이 한결 적다. 또한 상당히 깊게 들어가서 압착이 되는 편이라 외부의 소음 차음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어폰을 통해서 음악을 듣기에 나도 내가 만든 음악과 소리들이 이러한 작은 이어폰을 통해서 어떠한 소리가 들려 올지 무척이나 궁금한 마음에 여러 음반들을 들어보았다.
 
srs-002 2.jpg


먼저 가장 최근 오디오가이 레이블에서 발매된 재즈보컬 박성연의 스트링 오케스트라와 함께한 재즈 스탠더드집, 그리고 가야금 연주자 조정아의 가야금 산조 음반을 들어보았다. 특히 조정아의 가야금 산조 음반은 처음 녹음 당시부터 헤드폰이나 이어폰으로 음악 감상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특별히 원 포인트 더미 헤드 방식으로 녹음되어 이러한 헤드폰이나 이어폰으로 들을 시 녹음 현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조정아가 연주한 가야금 산조를 들어본다. 녹음한 공간의 자연스러운 울림은 그리 많이 들리지는 않지만 가야금 현의 미묘한 떨림이나 농현 등은 섬세하게 포착이 된다. 내가 녹음 시부터 최종 마스터링까지 담당한 음반이기에 녹음 현장에서 울려왔던 그 소리를 정확하게 기억을 하고 있는 터라, 이 시스템으로 비교해서 들어보니 녹음 현장의 분위기가 상당히 축소된 느낌이다.
 
srs-002 3.jpg

 
다음으로 박성연의 음반을 들어보았는데, 이 음반은 피아노·드럼·콘트라베이스 기본 트리오 구성에 스트링 오케스트라가 함께한, 국내 재즈 보컬 음반에서는 첫 번째 음반이다. 그간 외국에서는 이러한 오케스트럴 재즈 보컬 음반이 많은 사랑을 받고 출시도 자주 되었는데, 한국 재즈 신에서는 처음으로 나오는 음반이다. 베이스부터, 높은 음역대의 드럼 심벌이나 보컬, 그리고 스트링 오케스트라 같은 다양한 음역대가 분포하는 음악이다보니 이러한 오디오 기기의 테스트에 적합하다. 먼저 느낀 것은 생각보다 저음의 양이 적다는 것. 콘트라베이스의 아주 낮은 저음이 정확하게 재생된다는 것은 이사이즈의 포터블 기기에 바라는 것은 너무 어려운 것인 듯하다. 전반적으로 중역 위주의 소리를 들려주었다. 국악같이 한정된 주파수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음악에서는 크게 부족함이 없었으나, 오케스트라 같은 음악 등에는 아쉬움도 보인다. 아웃도어용으로 외부 소음을 차음하면서 아주 적은 수의 악기들로 표현된 솔로나 실내악 위주로 음악을 듣는 사람들에게는 스탁스라는 브랜드와 함께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79만원
[SR-002] 주파수 응답 20Hz-20kHz(±4dB) 스태틱 커패시티 44㎊ 음압 110dB 무게 12g, 28g(코드 포함)

[SRM-022] 주파수 응답 20Hz-20kHz 게인 54dB 디스토션 0.1% 이하 입력 임피던스 10㏀ 배터리 AA×2
크기(WHD) 6.6×2.7×11cm 무게 102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