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S I N T E R V I E W

플레이백 디자인 PLAYBACK DESIGNS
미국 소니에서는 DSD변환 설계와 관련해
SACD 규격화에도 참여했습니다.
인터뷰어: 미우라 다카히토
지 그랑프리를 수상한 MPS5가 호평받은 플레이백 디자인의 대표겸 디자이너인 안드레아스 코치씨가 시상식 참여를 위해 일본에 왔다.그는 디지털 오디오 초기부터 최전선에서 활약해온 인물로,PCM에서 DSD까지 숙지 하고 있는 세계에서도 몇 안되는 엔지니어이다.여기서는 주로 그의 화려한 경력에 관해 물어보기로 했다.
미우라:제가 처음 안드레아 씨를 만난 것은 확실히 미국 SONY이며,마침 슈퍼 오디오 CD의 프로젝트가 시작된 즈음으로 기억 합니다.어쩌면 EMM 랩 재직 시였을지도 모릅니다.우선은 이제까지의 경험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코치:제가 처음 일을 시작한 것은 스위스의 스튜더 리복스입니다(1982년~).현재 와이즈 엔지니어링을 이끄는 다니엘 와이즈씨와 같은 부서에서 저희는 세계 최초의 샘플링 주파수 변환기인 SFC16을 개발했습니다.그 후 저는 샌프란시스코의 돌비연구소로 이적해 디지털 동작의 AC1을 개발 했습니다(1985년~).돌비SR이 개발 된 것도 같은 시기입니다.당시의 돌비연구소는 레이 돌비시를 필두로 한 아날로그 기술 집단으로,저와 같은 디지털 설계자는 생소 했습니다.그러던 차에 다시 스튜더로부터 제의를 받아 1987년에 스튜더 리복스로 돌아갔습니다.
미우라:안드레아스 씨는 스위스에서 나고 자란 셈이군요.
코치:그렇습니다.스위스로 돌아가 이번에는 48채널의 DASH 디지털 레코더의 설계에 관여 했습니다.DASH는 고정헤드 방식의 디지털레코더로,SONY가 개발한 것입니다.그후에는 하드디스크 레코더 연구 개발을 담당 했으며,그것은 스튜더 에디텍(캘리포니아)재직 때까지 계속됩니다.이윽고 스튜더는 하먼그룹에 매각되
안드레아스 코치 씨
Mr.Andreas Koch
었고,디지털 레코더도 다이액시스(Dyaxis)라는 기술적으로 아주 뛰어난 시스템이 등장 했습니다.
미우라:하드 디스크를 사용한, DAW(Digital Audio Workstation)시대에 돌입한 셈이죠.
코치:그렇습니다.그리고 1993년에 저는 SONY플로리다에서 프로용 믹싱 콘솔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만,1997년에 SONY 샌프란시스코로 옮겨 거기에서 세계최초의 DSD녹음 편집기 SONOMA개발에 참여하게 됩니다.처음에 DSD는 슈퍼오디오 CD용이 아니라,폭넓은 디지털 아카이브 장치로 계획되었습니다.그리고 DSD용 A/D변환이나 D/A변환 설계에 관여해 SONOMA의 32채널화에도 일조했습니다.필립스와 SONY가 SACD의 규격화를 추진할때도 참여했습니다. 그 후 약 4년 동안 EMM랩에서 활동하고,현재는 조나단 틴이라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플레이백 디자인을 이끌고 있습니다.
미우라:그런데 CES에서 발표된 컨스텔레이션 오디오의 VRDS-N대FMF 탑재한 분리형 SACD/CD플레이어는 안드레아 씨가 설계했다고 들었습니다.
코치:저는 AK디자인이라는 명칭으로 디지털 관련 컨설턴트도 했습니다.비용 무제한 설계를 의뢰받아 맡은 것이 그것입니다.디지털 인터페이스는 플레이백 디자인과 공통입니다.
미우라:역시 그렇군요.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SS